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나라는 ‘프랑스’입니다.
▣ 수도와 언어
프랑스의 수도이자 프랑스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인 '파리'는 센강 중류에 있으며, 17세기 이후 유럽의 금융, 외교, 상업, 패션, 과학, 예술의 중심지로 생활비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비싼 도시라고 합니다. 공용어로는 프랑스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유럽연합의 공용어 중 하나로 지정되어있습니다.
▣ 문화유산
프랑스의 문화는 깊은 역사적 사건들과 여러 지리적 요건들에 의해 형성되었는데요, 1,220개의 미술관 및 박물관이 있으며, 대표적인 곳으로는 루브르박물관, 오르세미술관, 퐁피두미술관이 있습니다. 또한 에펠탑, 개선문, 노트르담성당, 베르사유 궁전 등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대표 건축물들도 있는데요, 이처럼 프랑스는 17세기 이후 세계 문화의 중심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음식
프랑스는 세계적으로 고급요리로 명성이 높고 유럽 요리의 대명사로 통하기도 하는데요, 프랑스를 대표하는 음식을 소개해보겠습니다.
☞ 뵈프 부르기뇽 : 프랑스의 가정식인 뵈프 부르기뇽은 와인을 넣어 만든 소고기찜 요리인데요, 소고기와 각종 채소에 와인을 넣어 장시간 졸여 만든 음식으로 부드러운 고기의 질감이 한국의 갈비찜과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 코코뱅 : 레드와인에 절인 닭고기 음식으로 프랑스의 국민요리라고 불리는 코코뱅은 앙리4세가 프랑스 국력을 성장시킨 후 일요일마다 모든 국민에게 닭고기를 먹을 수 있도록 공표한데서 시작된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춥거나 흐린 날씨에 추천한다고 합니다.
☞ 부이야베스 : 지중해로 유명한 프랑스 남부, 마르세유 지방 전통 음식인 부이야베스는 생선을 비롯한 다양한 해산물과 마늘, 양파, 감자 등을 넣고 끓인 생선 토마토스튜로 우리나라의 생선찌개와 모양은 비슷하지만 맛은 매우 다르다고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프랑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프랑스에 대한 퀴즈도 있으니 같이 풀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
▶ 퀴즈 ◀
1. 프랑스의 수도는?
2. 프랑스에는 총 몇 개의 미술관과 박물관이 있을까요?
3. 프랑스를 대표하는 박물관과 미술관 3곳의 이름은?
4. 일요일마다 모든 국민에게 닭고기를 먹을 수 있도록 공표한 사람의 이름은?
5. 한국의 갈비찜과 비슷한 음식 이름은?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위키백과, 이미지투데이, amsterdamflavour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