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는 우리다문화장학재단과 연계하여 다문화 및 비다문화 가족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들의 교류·소통을 통해 건강한 자녀성장을 지원하고자 친환경 창의미술교육인 '우리아트스쿨'을 진행하였습니다.
우리아트스쿨은 미술을 매개로 환경에 대해 쉽게 접근하여 긍정적인 환경 인식을 함양하고, 개개인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예술 작품을 제작하며 자연스러운 소통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7월 21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일상에서 마주하는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나의 약속 일러스트 포스터'를 제작해보고, 플로깅 활동을 통해 쓰레기를 주우며 내가 사는 곳의 환경을 탐색해 본 후 '자연 색깔 팔레트'를 디자인했으며, 내가 꿈꾸는 미래와 소망을 담은 '클레이 추상조각'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활동을 진행하면서 서로의 작품이 어떻게 제작되는지 유심히 관찰하며 칭찬하고, 작품을 완성한 후에는 어떤 의미를 담아 만들어봤는지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보며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이OO 아동은 "자연과 환경에 대해 관심이 많이 생겼고 친구들의 작품도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유O 아동은 "너무 빨리 끝나서 아쉽고 앞으로도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최OO 아동은 "다른 친구들 앞에서 자신 있게 발표할 수 있게 되었어요."와 같은 긍정적인 소감을 나타냈습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다문화 및 비다문화가족의 건강한 교류 관계를 구축하고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