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의 부모-자녀 관계향상을 위해 중국 다문화가족 저학년 자녀를 대상으로 중국문화와 중국어를 알려주는"궁금해요, 중국"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6월부터 중국 다문화가족 자녀 10명이 이주배경 부모의 나라에 대해 배우기 위해 모였습니다.
수업 초반에는 어색한 모습을 보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선생님과 자원봉사자, 친구들 모두와 친해지고 새로운 언어와 문화를 적극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궁금해요, 중국" 수업은 '중국인이 좋아하는 색깔', '중국의 전통 문화', '중국인들의 생활 습관' 등 다양한 중국의 문화와 '이름 묻고 대답하기', '가족 소개하기', '내가 좋아하는 색깔 말하기' 등 기초수준의 중국어 회화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수업 마지막 날, 가족들 앞에서 자기소개와 가족소개, 중국 문화 역할극, 합창을 하며 배운 것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궁금해요, 중국"에 참여한 안OO아동은 "새로운 친구를 많이 사귀었어요, 중국어로 자기소개도 할 수 있고, 노래도 할 수 있어서 즐거웠어요."라는 소감을 밝혔으며, 참여 아동의 부모인 이OO님은 "아이와 중국어로 얘기할 수 있고, 발표회를 준비하면서 엄마에게 중국어를 물어봐요. 다음에 이 수업을 또 했으면 좋겠어요.", 또 다른 장O님은 "아이가 중국어를 더 배우고 싶어하고 좋아해요. 친척들과 중국어로 이야기도 하고 특히, 외할머니·외할아버지가 가장 기뻐하고 좋아하세요."라는 긍정적 소감을 전했습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다문화가족자녀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녀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겠습니다!
|